초거대 인공지능(AI)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관세행정

주요 내용

관세청(청장 윤태식)은 챗지피티* 등 인공지능(AI) 챗봇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4월 6일(목, 10:00~11:00) 인공지능 전문가를 초빙하여 디지털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.

* 챗지피티(ChatGPT) : 미국 Open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, 사전 훈련된 자연어 처리모델(Generative Pre-trained Transformer)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

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 위원회 인공지능-데이터(AI-DATA) 분과위원장인 하정우 네이버 클라우드 인공지능 연구소(AI랩) 소장이 ‘초거대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관세행정’을 주제로 이번 세미나를 진행했다.

하 소장은 초거대 인공지능(ChatGPT, HyperCLOVA 등)의 기능, 발전방향, 정부업무와 연계한 활용방안 등을 발표했으며, 특히 네이버 초거대 인공지능(HyperCLOVA)를 활용한 관세청 민원 상담을 시연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.

유영한 관세청 정보데이터정책관은 “관세청은 초거대 인공지능을 관세행정에 접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다.”며, “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을 관세행정에 접목시켜 수준 높은 관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.” 고 밝혔다.

관세청은 여행객 및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국민편의 개선과 마약 및 불법 의약품 유입차단을 위해 관세행정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.


자세한 내용은 관세청 홈페이지의 '보도자료' 게시판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.

바로가기